Apple/하드웨어

Mac mini + KM Switch (1/2)

Mac Mini 구입을 결정하다

Apple Mac Mini
Apple Mac Mini

예전에 맥북 에어를 잠깐 썼던 적이 있었는데, 너무 그리워져서 다시 맥을 들이기로 했다. 굳이 휴대할 필요성을 많이 느끼지 않으므로 포터블 맥보단 데스크톱 맥을 구입하기로 결정하였는데, 여러모로 맥 미니가 부담이 되지 않아 맥 미니를 구입하기로 했다. 문제는 책상 위에 굳이 두 개의 모니터와 두 개의 키보드, 두 개의 마우스를 쓰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알아본 것이 KVM 스위치이다.

KVM SWITCH

KVM 스위치
VGA 방식의 비디오와  PS/2 방식의 키보드, 모니터를 지원하는 KVM 스위치

KVM 스위치에서 KVM은 키보드, 비디오, 마우스의 약자이다. 이것은 두 개의 본체에서 하나씩의 키보드, 모니터,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하드웨어 장치이다. 그렇게 찾아보던 중에, 저렴한 KVM 스위치는 모두 모니터의 RGB나 DVI 만을 지원하는 것을 발견했다. 나는 HDMI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굳이 RGB 등을 사용할 이유가 없었다. 굳이 어댑터를 사용하고 싶지도 않고 말이다. 그래서 HDMI를 지원하는 KVM 스위치를 찾아보았다. 하지만... 말도 안되게 비싸다. 고민의 여지가 없었다. 다른 차선을 찾아보는 수 밖에. 그래서 찾은 것이..

KM SWITCH

단순히 본체끼리 USB만 연결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할 수 있는 하드웨어 KM 스위치
단순히 본체끼리 USB만 연결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공유할 수 있는 하드웨어 KM 스위치  Source:  ez-net

생각해보니 내 모니터에는 HDMI 단자가 2개 있다. 그래서 하나는 지금 쓰고 있는 PC 본체에, 하나는 맥 미니에 연결해준다면 될 것이다. 이렇게 KVM의 V는 쓸 필요가 없게 되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까 문제점이 하나 더 있다. 스피커도 하나 뿐인데 이건 어떡하지..? 오디오 분배기를 이용하던가, 오디오까지 분배해주는 K(V)M 스위치를 찾아봐야 한다. 알아보니.. 역시나 너무 비싸다. 기능이 조금 생겼다고 가격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라간다. 결국 나는 고심 끝에 하나의 해결책을 발견하는 데에 성공했다. 맥 미니를 모니터 내장 스피커에 연결하는 것이다! 모니터 내장 스피커는 평생 쓸 일이 없을 줄 알았는데 정말 가뭄에 단 비같은 존재가 되어버렸다.

Software KM Switch

Software KM Switch, Sharemouse

더 알아보는 도중, 소프트웨어 KM 스위치라는 것을 발견했다. 굳이 하드웨어 KM 스위치를 살 필요가 없어졌다. 동일 네트워크에 있다면 소프트웨어 만으로도 충분히 KM 스위치의 기능이 구현될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렇게 해보는 것으로 일단 결정한다. 내 생각엔, 아마 두 본체가 둘 다 켜져 있어야 작동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문제 없다. KM 스위치는 오직 맥 미니를 사용할 때에만 필요한 것인데, 나는 PC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맥 미니를 사용하고자 할 때라면 PC는 항상 켜져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어쨌건, 다양한 실험과 시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제일 우선적으로 맥 미니를 구입하여야 한다. 어디에든 답은 있기 마련이니까.

epilogue

조만간 맥 미니 구입 예정. 자세한 후기는 구입 후에 올리도록 하겠다. 항상 느끼는 것이, 이런 시도들은 상상만 해도 너무나도 즐겁다. 즐거운 고민이라고 한다면 딱 적절할 것이다. 나는 이번 기회에 나와 같이 PC를 주로 사용하고 MAC을 마이너하게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제일 적절하고 합리적이고 효과적인 정보들을 제공하고 싶다!

 

  • 2016-02-25 추가 : 맥 미니 대신 맥북 에어를 구입함에 따라서 이 계획은 무기한 연장되었습니다.

'Apple > 하드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9월 애플 아이폰7 발표 개인적인 후기  (0) 2016.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