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ple/소프트웨어

최근 들어 심해진 iCloud 오류

iCloud 오류

 

최근 들어서 애플의 아이클라우드 오류가 심해졌다. 일단 나의 증상으로는,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사파리 앱이나 미리 알림 앱이 맥에서 사용하는 사파리 앱이나 미리 알림 앱과 동기화가 되지 않는 것이었다. 맥 내의 사파리에서 책갈피(즐겨찾기)에 있는 항목들을 아무리 삭제를 해도 무한으로 복구가 되고, 아이폰 내에서도 마찬가지의 증상이 나타났다. 책갈피를 절대 지울 수 없었다. 미리 알림 앱은 아예 동기화가 안되어서 아이폰과 맥에 있는 항목들이 각자 따로 노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걸까

iCloud Sync / Source: www.motionvfx.com

이와 관련하여 애플 고객센터와 장시간(약 2시간) 통화를 하였고, 이 문제들이 발생하는 이유와 그 대처 방법에 대해서 가이드받았다. 우선,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애플에서 사용하는 서버 내에 나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에 저장되어 있는 특정 데이타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는 것 같다고 하였다.

 

즉, 사파리를 예를 들면 애플 서버에는 A1이 저장되어 있고, 이 안에는 문제를 발생시키는 데이터 TROUBLE이 저장되어 있다고 해보자. TROUBLE이라는 데이터 때문에 문제가 발생하여 아이클라우드 계정 내 사파리 데이터가 싱크가 되지 않게 되고, 아이폰은 그래서 A에서 사용자가 이것 저것 수정하다가 A2라는 데이터를 가지게 된다. 맥은 마찬가지로 또 A에서부터 사용자가 이것 저것 수정한 C라는 데이터를 가지게 되어 버려서 완전 몇중 추돌 사고마냥 아예 중구난방이 되어 버린다. 이 말썽을 부리는 TROUBLE이라는 데이터는 알 수 없는 이유에 의해 발생한다. 데이터가 축적되다 보니 우연히 생겼다든지 하는 이유에서다.

 

해결 방법

사파리의 경우 정확한 해결 방법은 없다. 애플 측의 가이드는 여러가지였다. 첫 번째로 애플 아이디의 비밀번호를 바꿔보는 것. 이것은 아이클라우드 계정의 고유한 정보를 바꾸는 것으로 동기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시도이다. 일단 맥이나 아이폰 내에서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끈 뒤, 계정의 비밀번호를 바꾼 후 다시 동기화를 시도해보는 것이다. 나의 경우 이것은 소용이 없었다.

 

번째로, 맥에서 아이클라우드 동기화를 해제한 뒤 PRAM 리셋 등의 방법으로 부팅한 후 다시 동기화를 시도해보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이것도 소용이 없었다.

 

마지막 방법으로, 수동으로 애플 서버 내의 나의 아이클라우드 계정의 데이터를 초기화해보는 것이다. 이것은 미국 본사를 통하여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일 주일 가량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였다.

 

미리 알림 앱의 경우, 아이클라우드 사이트에서 수동으로 아이클라우드 계정 내의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그냥 들어가서 미리 알림 앱에서 모든 데이터를 삭제하면 된다. 물론 이것을 시도하기 전에 미리 미리 알림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을 유의하여야 한다.

'Apple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unes 음악 관리 팁 2  (0) 2016.08.10
iTunes 음악 관리 팁  (5) 2016.02.25
Apple ID의 종합적 이해와 팁  (0) 2016.0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