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증 때문에 그래
나는 무엇인가를 항상 정돈하기를 원한다. 그래서 안 쓰는 사이트의 아이디는 꼭 지워야 하고, 아이디는 항상 어떤 일관된 법칙을 유지해야만 하며 중구난방으로 퍼져 있어서는 안된다.
그런 의미에서 애플은 참 내게 힘든 존재다. 기본적으로 아이디 변경이 자유롭지도 않고(아이클라우드), 아이디 삭제는 아예 원칙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이런 저런 아이디들이 많이 있어 보이는 것이, 초보자들에겐 너무 복잡하다. 무언가 확실히 이것을 해소할 정보가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이 포스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것이다.
애플 아이디? 아이튠즈 아이디? 아이클라우드 아이디?
애플 아이디가 있고, 아이튠즈로 가입하면..? 아이튠즈 아이디? 앱스토어 아이디? 아이클라우드 아이디?... 모바일미 아이디까지.. 다 종류가 다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크게는 세 가지다. 애플 아이디와 아이클라우드 아이디, 그리고 모바일미 아이디이다.
내가 쓰는 애플 아이디에는 이 세가지 아이디가 모두 묶여 있다. Gmail 계정과 iCloud 계정, 그리고 Mobile Me 계정이다. 처음 이 문제는 내가 이 연동을 절대 해제할 수 없다는 데에서 시작했다... 아무튼, 애플 아이디들에 대한 이해를 해보자.
애플 아이디들에 대한 이해
우리가 애플에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는 다음과 같다.
- Apple ID
- iCloud ID (id@icloud.com)
- Mobile Me ID (id@me.com)
Apple ID 는 앱스토어에 가입할 때 생기는 아이디로, 보통 처음 만드는 아이디가 이것이다. 애플 아이디는 네이버나 지메일, 다음메일 등 어떠한 형식으로도 가입이 가능하다. 물론 @icloud.com 으로도 가입할 수 있다.
iCloud ID 는 애플에서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시작하고 나온 것으로, 이것은 아이클라우드(icloud.com)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이다. 아이폰의 백업 등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id@icloud.com 의 형식을 따르며, 이 형식을 가진 아이디가 필수적이다. 다른 메일 주소로 가입을 할 수는 있지만, 그 다른 메일 주소와 연동된 @icloud.com 아이디가 필요하다.
즉, 내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애플 아이디인 A@gmail.com 으로 아이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다면, A@icloud.com 또는 B@icloud.com 과 같은 아이클라우드 계정과 애플 아이디를 연동시켜 줘야만 한다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는 무조건 @icloud.com 계정이 포함된 1개 이상의 주소를 가지게 된다.
참고로,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를 한 번 애플 아이디와 연동시키면 절대 변경이나 해제 또는 삭제를 할 수 없다.
Mobile Me ID 는 예전에 애플이 서비스했던 모바일미 서비스를 이용할 때 썼던 아이디인데 아이클라우드가 나오면서 서비스가 종료되어 이제는 사용하지 않게 되었다. 참고로, 모바일미 아이디를한 번 애플 아이디와 연동시키면 절대 변경이나 해제 또는 삭제를 할 수 없다.
문제가 생기는 이유
- id1: A@gmail.com = B@icloud.com = B@me.com (세 개의 메일 주소가 연동됨)
- id2: A@icloud.com
일반적으로, 나와 같이 애플 제품을 오랫동안 써 왔던 사람들이라면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를 갖기에 앞서 애플 아이디를 먼저 갖게 된다. 그렇게 애플 아이디에 결제 정보도 넣고 어플도 구매하면서 누적된 결제 정보가 많이 쌓이게 되어 이 아이디를 바꾸는 것은 생각하지 않게 되어 버린다. 그러다가, 아이클라우드 서비스가 나오고,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를 만들면서 여기에 그냥 무심코 아무 아이디나 적어서 연동시켜 버리면 그 때부터 늪에 빠지는 것이다.
나는 기존에 A@gmail.com 을 사용하고 있었고, A@icloud.com 을 만들면서 연동시켰다면 정말 환상적이었겠지만 안타깝게도 나는 B@icloud.com 과 B@me.com 을 연동시켜 버렸다. B가 마음에 들지 않았던 나는 결국 앱스토어에서는 A@gmail.com 을 이용하고, 아이클라우드에서는 A@icloud.com 의 계정을 새로 만들어 이것을 이용하였다. 그러다가...
같은 A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는 @gmail.com, 하나는 @icloud.com 로 분리되어 두 개의 아이디로 구분되어 버린 것이 나는 너무도 짜증이 났다. (강박증) 결국 나는 눈물을 머금고 B를 무시하기로 하면서 A@gmail.com 으로 앱스토어와 아이클라우드를 통일시켜 버렸다.. (그 아이디로 둘 다 쓰기로 했다.)
한가지 팁. 위에 썼던 A@icloud.com 과 같이 다른 애플 계정과 연동되어 있지 않은 아이클라우드 아이디는 삭제하는 방법이 있다. 바로 고객 지원에 문의하는 것! 원칙적으로는 불가능하지만 가능한 방법이 있다는 얘기다. 그러나 나는 B@icloud.com 을 지우거나 연동을 해제하는 것을 원하는 것이지 A@icloud.com 을 지워봤자 좋을 것이 없으므로 관뒀다.
여러 국가 앱스토어 사용을 위한 애플 아이디 통합
한국 앱스토어와 미국 앱스토어를 동시에 이용하는 사람이 있다면, 두 개의 애플 아이디가 필요할 것이다. 이 경우 아이디를 A@a.com, B@a.com 이런 식으로 쓴다면 이를 관리하는 것은 너무 번거롭고 귀찮은 과정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Gmail 계정을 사용한다면 쉽게 관리할 수 있다.
- maro@gmail.com
- maro+us@gmail.com
만약 maro@gmail.com 이라는 계정이 있다면, maro+us@gmail.com 이나 maro+kr@gmail.com 등, 지메일 아이디에 +를 붙이고 자신 만의 코드를 넣어주기면 하면 된다. 지메일은 아이디 뒤에 +를 붙이고 오는 것들은 모두 동일한 계정으로 처리한다. 이런 식으로 수 많은 아이디들을 동일한 지메일 계정에 연동시킬 수 있다.
'Apple >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unes 음악 관리 팁 2 (0) | 2016.08.10 |
---|---|
최근 들어 심해진 iCloud 오류 (0) | 2016.04.10 |
iTunes 음악 관리 팁 (5) | 2016.02.25 |